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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촉물(굿즈)를 기획한지 벌써 15년이 되었네요. 짧지 않은 시간이었으나 정말 많은 경험도 했던 것 같네요. 익숙해질 쯤이면 새로운 프로모션 기프트 일도 나타나면서 도파민을 자극하게 되는 하루 하루가 스팩타클하고 재미있어요. 인생은 끝이 없는 모험이라고 누군가 그러지 않았나요?




하지만 15년 간 꾸준한 것들도 있더라고요. 바로 브랜드 마케터 분들이 매일 하시는 프로모션 기프트 고민들이에요.



"매달 진행하는 프로모션에 사용하는 굿즈들로 고민이에요..."

"요즘분들은 볼펜에 로고를 찍어서 드리면 받지도 않으세요..."

"어떻게 하면 매출에 도움 될 프로모션이 있을까요?"



매번 질문이 같지만 똑같은 건 없다는 것이죠. 시대 흐름과 소비자 니즈는 매번 달라지다보니 저번달에 했던 프로젝트는 이번달에 안먹힐 수도 있어요. 옆에서 지켜보면 항상 드는 생각은 마케팅 하시는 분들은 진짜 머리가 터질 것이라는 것이죠.




경험이 쌓이면 노하우가 되는 것처럼 마케어분들과 많은 소통으로 소비자의 니즈를 찾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몸에 익혔습니다. 이 방법을 활용한다면 판촉물(굿즈) 기획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이에요. 우선 처음이 중요한 것처럼 스텝 바이 스텝으로 가시죠.



판촉물, 굿즈, 프로모션 기프트, GWP 등 홍보물에 대한 명칭들입니다. 보통은 '판촉물'이 많이 쓰이긴 하는데 뭔가 저렴한 느낌이랄까? 그래서 '굿즈'나 '프로모션 기프트'라고 얘기하시더라고요. GWP는 Gift With Puchase의 약자로 마케터분들이 종종 사용하시기도 해요. 명칭이 중요한게 아니지만 소통할 땐 중요한 부분이라서 가능한 통일성있게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판촉물(굿즈)은 고객 입장에 볼 때 돈 주고 산다면 아깝지만 주면 "땡큐!"인 제품들인데요. 이런 아이템을 찾아 보는 것은 쉽지 않죠. 남들과 비슷하게 한다면 윗선에서 좋지 못한 소리를 들을 수 있고 차별 있는 아이템을 하려고 하면 허들이 많아서 쉽게 포기하고 말죠. 무에서 유를 만드는 방법이 아니라 융합하는 방법으로 아이템 기획해보는 걸 추천드려요.




프로모션 기프트 아이템 선별하기



저는 주로 핀터레스트로 많이 활용하고 있어요. 어떤 분들은 한정적이며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아이템이 많다고 하더라고요.



맞아요. 핀터레스트는 참고용이랍니다. 주제를 보냉백으로 정하면 보냉백만 검색해보세요. 만약 찾다가 융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었다면 PPT로 정리를 해주세요. 제품이 정리 되었다면 정리된 페이지로 제품의 장단점을 기재하고요. 그러다 보면 몇 가지 아이템이 추려질 텐데 그 아이템 브랜드 아이덴티티 색상과 연결되는지 보시고요. 여기까지 선별 되었다면 이젠 견적을 알아봐겠죠?




견적 확인하기



시중에서 팔고 있는 기준으로 단가를 정하는 경우도 종종 있으시더라고요. 그러다 보니 생각한 견적과는 맞지 않아서 진행이 안 되는 경우도 있는데 다들 경험하셨겠지만 제품 퀄리티로 견적을 기준하는 것이 맞는 것 같아요. 싼게 비지떡이란 말처럼 싸면 문제가 있거든요. 그리고 요즘에는 소비자분들께서 굉장히 민감하셔서 가능한 퀄리티는 협상을 안 하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프로모션이라는 건 버짓(예산)에 맞춰 진행해야 하기에 본품 단가가 1만원인데 5천원짜리 판촉물을 주는 건 전략적으로 맞는게 아닌 것처럼 적정한 수즌의 예산을 정해서 접근해야겠죠.



여기서 팁을 드리면 원하는 제품을 정해 산출한 예산으로 만들어 달라고 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어떤 곳은 문전박대하듯 하시기도 하는데 저희의 경우 역추산해서 가능한 맞춰드리거나 제외할 부분은 조율해서 맞춰드립니다.



이렇게 견적을 산출할 수 있는 이유에는 파우치, 가방, 핸드백 등을 직접 가공하는 공장을 직운영하기 때문인데요. 그렇다 보이 견적과 퀄리티 두 가지를 다 맞출 솔루션을 생기게 되었습니다.




위 두가지가 기본적으로 초반에 선정해야 하는 요소인데 마케터 분들이 판촉물만 눈 빠져라 찾는 건 아닐 것입니다. 다른 업무하려면 몸이 열개라도 모자라죠. 그래서 저희는 요즘 서비스로 아이템도 선정을 해드리거나 기획을 해드리고 있답니다.



파우치, 가방, 핸드백만 만드는 공장이라고 착각할 수 있겠지만 주 분야 외에도 GWP 기획을 많이 해봐서요. 백문이 불여일견, 저희 홈페이지(업그레이드 中)에 오시면 저희가 진행한 포트폴리오도 확인할 수 있어요. 진행한 제품이 다 올라가지는 않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매출과 직결되는 프로모션의 팁 몇가지를 드렸는데요. 말로 표현하는 걸 글로 쓰려니 어렵긴 하네요! 그래도 판촉물 정보가 많으니 궁금한게 있었다면 문의주세요. 오늘도 마케터 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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